1 page 기획안 · 영상 발주요청서(RFP) 작성 방법 (PPT 양식, 샘플 서식 첨부)

기획안이 무엇이죠?

영상 제작을 위한 기획안 또는 기획서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 의뢰자 측에서 영상 발주를 위해 작성하는 제안요청서(RFP)에 첨부되는 문서로, ‘우리는 이런 배경에서 이런 영상을 만들고자 한다.’를 담음
  • 제작사 측에서 영상 제작을 위해 촬영 전 단계(프리 프로덕션)에서 작성하는 문서로, ‘우리는 이런 영상을 이렇게 만들고자 한다.’를 보여줌

제작사 측이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 작성하는 기획안은 실제 영상 제작을 위한 첫걸음이며, 사용되는 양식도 모두 다릅니다. 영상은 촬영 후 콘셉트와 기획 방향을 바꿀 경우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촬영에 들어가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의뢰자와 ‘제작될 영상’에 대한 생각을 일치시키기 위해 여러가지 문서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그 시작점이 기획안입니다. 따라서 장르와 의뢰자의 요청에 따라 모두 상이한 문서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의뢰자가 작성하는 내 영상 기획안’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안과 제안요청서, 무엇이 다른가요?

기획안은 영상의 큰 그림을 잡아놓은 계획서 입니다. ‘나는 이런 영상을 만들겠다.’에 대한 초안입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제안요청서(RFP)를 작성합니다.

  • 기획안 : 제작하고자 하는 영상에 대한 계획서
  • 제안요청서 : 기획안을 바탕으로 제작사에게 ‘어떻게 만들 것이며, 예산은 어느정도 소요되는지 등’ 제안을 요청하는 문서

 

영상 제작 기획안,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따라서 기획안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1. WHY – 영상 제작 기획의 배경, 목적
    – 영상 제작을 결심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 영상 제작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달성해야 하는 구체적인 KPI는 무엇인가요?
  2. WHAT – 영상 제작의 구성, 장르, 분량 등 
    – 어떤 영상을 만들고자 하나요? (홍보영상, 소개영상, 인터뷰영상 등)
    – 영상의 구성은 무엇인가요? 어떤 내용들이 담겨야 하나요?
    – 분량은 어느정도를 예상하나요?
    – 제공 가능한 자료는 무엇인가요? (소개서, 그래픽 소스, 모델 섭외 등)
  3. HOW – 참고영상, 이미지 
    – 어떻게 만들어지면 좋을지 참고 영상 또는 이미지를 담습니다.
  4. WHO – 담당자 및 R&R
    – 의뢰자 사의 정보 및 소개자료를 기재하여 제작사의 이해를 돕습니다. (ex, 회사소개서, 서비스소개서)
    – 이번 프로젝트의 역할분담은 어느정도를 기대하나요? (ex. 의뢰자 측에서 기획을 맡고, 제작사에게 연출과 제작을 맡깁니다.)
  5. WHEN – 기한 및 일정 
    – 이 영상은 언제까지 납품되어야 하나요?
    – 지원 마감일은 언제이고, 제작사 선정 및 미팅 일정은 언제인가요?
    – 촬영 일정은 언제가 되어야 하나요? (행사 촬영 등 일정이 정해진 경우)
  6. WHERE – 장소
    – 별도의 지정된 촬영 장소가 있다면 고지합니다.(행사 및 시설 등의 장소가 지정된 경우)
  7. HOW MUCH – 예산
    – 이번 프로젝트에 가용 가능한 예산 범위는 어느정도 인가요?

제작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영상 제작 기획안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상세히 기입해야합니다. 제작사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내 프로젝트에 꼭 맞는 적합한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도표나 이미지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획안이 정리된다면, 이를 바탕으로 제작사에게 제안을 요청합니다. 제안을 요청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가 제안요청서(프로젝트 공고)이며, 이 부분은 비드폴리오 담당 매니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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