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P(제작요청서)에 포함시킬 수 있는 자료들

영상 제작 참고를 위해 포함시킬 수 있는 자료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는 몸이 아플 경우 병원에 가서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의료진에게 명확하게 이야기합니다. 의료진은 문진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하여 증상을 파악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립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영상 서비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어떤 영상을 언제까지 어떻게 만들고 싶어하는지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명할수록 제작사 입장에서는 내가 만들고자 하는 영상에 가장 가까운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더 좋은 영상을 위한 기획도 제안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제작사의 이해도를 돕기 위해 영상 발주 요청서에는 다양한 자료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회사 또는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회사 또는 사업에 대한 소개서를 첨부할 수도 있고, 서비스의 특장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서비스 소개서, 또는 외부 IR용 자료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 런칭 예정인 서비스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비공개 링크를 공유해 감독님들의 이해를 도와야 적합한 기획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뢰자가 작성한 이번 영상 제작 프로젝트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노트는 제작사 입장에서 의뢰자가 어떤 영상을 원하는지 이해하는데 가장 큰 참고자료가 됩니다.

첨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료로는 아래와 같은 자료들이 있으니, 발주요청서 작성 시 담당 매니저에게 첨부 자료를 메일로 회신주세요.

RFP에 첨부할 수 있는 자료들

  • 회사 소개서 : 기업 이념, 가치관, 브랜드에 대한 이해는 적합한 기획 방향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외부 IR · PT 자료 : 이번 영상 제작에서 어떤 부분이 강조되어야하는지 제작사 입장에서 이해하기에 좋습니다.
  • 제안서 등 영업 자료 : 외부에 영업을 위해 활용하는 자료 또는 (대행사의 경우) 원청에 제안을 했던 제안서를 제출해주세요. 제작사 입장에서 프로젝트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족한 부분, 불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해당 부분에 체크해주세요.
  • 제품 / 서비스 소개서 , 리플렛 : 리플렛 또는 제품소개서, 서비스소개서를 그대로 영상화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 이 자료가 매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여 영상 카달로그를 만들 경우에도 자료를 보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 기획안, 기안문, 품의서, 시행문 : 내부에서 영상 제작과 관련하여 컨펌이 난 문서가 있다면 반드시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 결정권자의 확인을 받은 문서를 기준으로 영상의 제작방향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정부사업] 사업 소개서, 사업 계획서, 사업 공고문 : 정부사업의 경우 사업 목적 및 취지, 달성해야하는 성과지표 등을 확인하기 위해 사업공고문 또는 연초에 제출하여 승인받은 사업계획서, 전년도 사업 성과보고서 등의 자료를 통해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정부사업] 운영 성과 자료 (사진, 도표, 결과보고서 등) : 사업 운영 성과에 대한 보고용 영상을 제작하는 경우 한해동안 수행한 업무에 대한 다양한 사진자료, 도표화 시킬 수 있는 자료, 사업 결과보고서(초안)등을 제출해주시면 영상제작에 어떤 자료를 어떻게 시각화할지 기획을 받는데 도움을 줍니다. 외부로 유출이 어려운 경우, 비공개 링크를 통해 해당 제작사에만 공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기존 보유 영상 (직접 촬영 포함) & 참고 포인트 (긍정적/부정적) : 전년도 또는 이전에 만든 영상이 있다면 제작사측에 공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존 영상에서 어떤 점이 마음에 들었고, 어떤 점에서 부족함을 느껴 새롭게 영상을 제작하고자 하는지 이유와 함께 공유해주신다면 제작사 입장에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적합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앱서비스 다운로드 링크 : 웹사이트 소개 또는 앱 서비스 소개의 경우 아직 오픈하지 않은 상태라도 제작사에게는 비공개 링크를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해당 서비스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질수록 적합한 기획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 Bi, Ci, 디자인 참고자료 : 디자인 작업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는 미팅 전까지 제출하기 어렵더라도, 제작시 반드시 필요한 자료입니다.
  • RFP (제안요청서) : 내부에서 작성한 RFP 또는 BRIEF는 다양한 제작사에게 의견을 듣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최종 결정권자의 승인을 얻은 브리프 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공유해주세요.
  • 아이디어노트 : 의뢰자가 작성한 아이디어노트가 있다면, 형식과 관계없이 보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기획 방향이 확정되지 않았더라도 보내주시는 편이 제작사의 이해를 돕는데 도움이 됩니다.
  • 컨셉노트 : 영상 제작과 관련하여 컨셉을 조사해둔 자료가 있다면 보내주세요.
  • 키비쥬얼 보드 : 비쥬얼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유사한 이미지 또는 영상자료를 취합해둔 키비쥬얼 노트가 있다면 제작사측에 공유해주세요.
  • 영상구성안 :
  • 스토리보드, 콘티
  • 스크립트 (대본)
  • 참고영상 – 경쟁사, 유사 제품 또는 서비스, 동일 산업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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