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자용 기획 서식] 오디오 중심의 영상 스크립트 작성 서식.docx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은 스크립트부터 작성하라고요?

기업이나 제품에 대해 설명해야하는 영상에서는 어렵거나 지루한 내용을 시청자가 이해하기 쉽게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이 너무 방대하거나, 정리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소비자는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지 않게 됩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영상을 클릭한 소비자라면 아무리 화면을(video) 멋지게 구현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가 아닐 경우 영상을 시청하지 않습니다. 정보(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점인 이런 영상에서는 화면을 예쁘게 구현할 방안 보다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에 고민을 깊게 해야합니다.

영상은 비디오(화면)과 오디오(나레이션)로 구성되는 정보 전달 매개체 입니다. 매개체 특성과 제작목적을 감안하여 의뢰자가 영상 발주단계에서 준비해야할 것이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스크립트 입니다.

잘 쓴 스크립트, 잘 못 쓴 스크립트?

스크립트를 잘 쓰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내가 시청자 입장(해당 기업/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없는, 잠재적 제품 구매의사가 있는)이 되어서, 이 영상이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따져보면 됩니다.

  1. 정보의 양 – 욕심을 내어 관련한 모든 내용을 담는 경우 정말 중요한 맥락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영상의 길이가 길어져 집중도가 떨어지고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핵심정인 정보만 간추리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정보가 너무 적은 경우 소비자는 얻고자 하는 정보를 충분히 얻지 못해 해당 영상의 질이 나쁘다고 판단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도 낮아지게 됩니다.
  2. 정보의 구성 – 타겟에게 맞는 핵심적인 정보로 구성합니다. 정부사업처럼 범국민과 소통하기 위한 영상을 제작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타겟층과 송출채널이 명확합니다. 타겟층이 얻고자 하는 정보를 추려 구성하며, 송출채널에 맞게 맥락을 구성합니다. 스토리텔링형 구성보다는 첫째, 둘째, 셋째와 같은 순차적이고 정돈된 구성이 좋습니다.
  3. 직관적인 구성 – 서론(문제점 환기), 본론(제품 및 서비스의 기능이나 특장점), 결론(그 제품/서비스가 타겟들에게 제공하는 가치)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는 현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이런 정보를 전달하거나 설명을 하는 영상에서는 어떤 문제가 있고, 이 제품(서비스)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담아야 합니다.

제품소개영상 스크립트 초안 서식 :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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