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자용 기획 서식] 구성안.pptx

구성안이 무엇이죠?

영상 제작을 위한 기획안을 작성하고 나면, 그 세부 항목인 구성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구성안은 몇 개의 시퀀스로 이뤄져있습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영상에서 꼭 들어가야 할 항목, 목차 정도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이 시퀀스 각 항목에 원하는 바를 잘 기재하고, 각 시퀀스 간의 순서를 긴밀히 연결하는 작업이 구성안 작업입니다.

시퀀스란?

시퀀스는 몇 개의 장면들로 이뤄진 구성단위입니다. 영상 제작 계획을 세우다 보면 꼭 들어갔으면 하는 구성들이 있습니다. 제품을 자세히 보여주는 것이라든지,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보여주는 것, 제품 후기를 인터뷰 하는 것 등 원하는 구성들이 생깁니다. 이것이 하나의 시퀀스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제조업 등의 묵직한 기업홍보영상의 경우 구성은 대부분 유사한 형식을 보입니다. 기업 외관, 기업의 연혁, 대표 인터뷰, 공장 설비 촬영 장면들, 제품 라인 소개 등 들어갈 수 있는 구성이 정해져있습니다. 그러나 광고영상이나 스타트업의 서비스 소개 영상, 행사 스케치 영상 등 형식이 자유로운 경우, 기획에 따라 다양한 시퀀스로 구성되기도 합니다.

예시) 소비재 제품 홍보 영상

제품 홍보 영상의 시퀀스는 아래 와 같은 내용을 담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시퀀스를 추가할 수도 있으며, 아래 항목 중 몇 가지를 취사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자사 제품의 필요성 제시
  • 기존 문제점 환기
  • 외관 / 내부 보여주기
  • 기능설명
  • 사용 예
  • 타사 제품 비교
  • 실제 제품 사용 모습
  • 메이커의 인터뷰
  • 소비자 후기
  • Before & After
  • 소재 및 성분 제시
  • 제품 공정과정 소개
  • CTA(넛지)

의뢰자는 자신과 유사한 산업군, 유사한 서비스의 영상을 기준으로 어떠한 구성들을 담으면 좋을지 고민하고 구성안을 작성합니다. 이러한 구성안은 의뢰자가 원하는 구성을 기준으로 작성하고, 이후 제작사가 선정되면 함께 논의하여 조율합니다.
구성안을 혼자서 작성하는 것이 어렵다면,  이 부분은 비드폴리오 담당 매니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 구성안 초안 서식 :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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